중국춘분 계란세우기 |
봄을 먹을 땐 봄 죽순을 빼놓을 수 없다. 봄의 죽순은 아삭아삭하고 부드럽고 맛이 좋다. 글리콜로 씹을 수 있으며 최초의 채식 식품으로 알려져 있고 영양가도 매우 높다고 한다. 단백질 함량이 비교적 높으며 비타민B와 미네랄이 풍부하고 물질 등이 소화, 가래, 해독, 이뇨 작용을 도우므로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봄에는 기후가 변화무쌍해 사람들은 감기에 걸리기 쉬워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는 꿀을 섭취하면 몸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어 봄철 가장 이상적인 강장제라고 한다. 봄이 되면 많은 사람이 비타민이 결핍되기에 비타민이 풍부한 콩나물을 섭취하면 좋다고 한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한 부추, 봄에 제일 맛있다는 시금치 등을 먹으면 좋다고 한다.
매년 춘분이 되면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달걀 세우기 실험을 한다고 한다. 이미 4천년 전 중국에서는 춘분에 달걀 세우는 전통이 있어 봄이 오는 것을 축하한다. 그것은 점차 행운을 기원하는 전통으로 발전했다고 한다. 성공적으로 달걀을 세우려면 4~5일밖에 지나지 않은 부드럽고 균형 잡힌 신선한 계란을 선택하고 평평한 탁자 위에 세워 본다. 실패자도 많지만 성공자도 많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춘분에 66.5도 기울어진 지구 축과 태양 주위의 지구 공전 궤도면이 수직 달걀에 매우 유익한 힘의 상대적 균형 상태에 있다고 설명한다. 안정된 알은 외부 간섭 없이 10일 이상 지속될 수 있다고 한다. 링난의 일부 지역에는 춘분 당일 축제가 아닌 풍습이 있다고 하는데 봄 채소 먹기라고 한다. 춘분이 되면 사람들은 봄나물을 따러 가는데 들판에서 찾을 때 대부분 손바닥만한 길이의 가느다란 녹색 나물을 따서 보통 집에서 생선 슬라이스인 봄 탕을 먹는다. 봄 탕은 더러워진 간과 장을 씻어내고 온 가족이 안전하고 건강하며 만물이 싹트기 시작하면 자연히 평안한 가정과 튼튼한 몸을 기원한다고 한다. 춘분에 성묘를 시작해 조상께 제사를 지내기도 하는데 이를 춘제라고 한다. 대부분 객가 지역에서는 봄철에 조상에 성묘를 하는데 춘분이나 그 이상의 시기부터 늦어도 청명절 기간동안 마쳐야 한다. 청명절이 지나면 무덤의 문이 닫히고 선조의 영령을 만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춘분날 농민은 모두 풍습에 따라 휴가를 보내는데 집집마다 탕원을 먹어야 하고 또 속을 싸지 않아도 되는 탕원을 십여 개 또는 이삼십 개씩 삶아 논 가에 놓아 가느다란 대나무 꼬챙이로 참새들이 와서 곡식이 망가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춘분은 또한 아이들이 연 날리기에 좋은 시기다. 특히 춘분 날 어른들도 참여한다. 연 종류로는 왕자 연, 생선 연, 미나방 연, 곤충 연, 월광 연이 있다. 큰 것은 2m, 작은 것은 2~3척 높이다. 시장에는 연을 파는 사람이 있는데 많고 작아서 아이들이 노는 데 적당하고 대부분 스스로 만들고 크기가 더 큰 편인데 어느 것이 높이 날리는지 경쟁도 한다고 한다. 한영란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