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다문화]더운 날씨 입맛 도는 중국요리 경장육사 만들기

  • 글자크기 설정

홍성군
경장육사
경장육사는 지명도가 매우 높은 요리로 북경요리 중 고전인 명 요리 중의 하나다. 일상적인 특색 요리로 돼지고기 살코기를 주재료로 하고 장을 위주로 요리한다. 완제품의 육사는 부드럽고 장 향에 달콤한 향기가 스며들어 장맛이 그윽하고 풍미가 독특한 요리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합해 연회, 회식 때 먹는 요리다.

경장육사는 꽤 간단한 중국 북경 전통요리지만 한국에서는 중국인들이 운영하는 식당을 제외하고는 경장육사 요리를 맛보기가 쉽지 않다. 경장육사는 간단히 말해서 돼지 살코기를 주재료로 한다. 다진 파, 마늘, 생강, 단면장에 볶은 다음 채 썬 야채와 건두부를 곁들여 먹는 음식이다.

준비 재료로는 잡채용 돼지고기, 건두부, 오이, 당근, 파, 마늘, 생강, 단면장, 고수, 소금, 간장, 후추, 설탕, 계란, 맛술, 전분, 참깨, 기름이다.

만드는 방법은 1. 잡채용 돼지고기 400g으로 핏기를 빼주고 소금 조금 넣고 맛술 2~3술, 간장 1술, 후추 조금 넣어 섞어준다. 계란 1개를 넣고 버무리고 전분 1술 넣고 섞은 다음 식용유를 2술 정도 넣고 잘 버무려 10분 놔둔다. 2. 오이 1개, 당근 1개, 파 머리쪽 3개, 고수는 채 썰어 놓고 마늘, 생강, 파는 조금씩 다져놓는다. 3. 건두부는 끓는 물에 데쳐내고 싸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놓는다.

4. 팬에 기름을 어느 정도 넣고 40도 정도에서 준비해놓은 고기를 익혀 건져낸다. 기름 조금 넣고 다진 마늘, 파, 생강을 넣고 향을 내고 단면장 3~4술, 설탕 3술, 물 2술 넣고 잘 섞는다. 익혀낸 고기를 넣고 물에 탄 전분을 3술 정도 넣고 잘 볶아준 다음 준비된 접시에 담은 후 깨소금 조금 뿌려주면 완성이다. 야채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곁들여 먹어도 좋다.

더운 여름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맛나게 먹으면 좋을 것 같다. 한영란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