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다문화]대인관계 향상프로그램 우리 함께 해요

  • 글자크기 설정

성운봉 대인관계프로그램
성운봉 대인관계프로그램


예산군가족센터는 지난 10월 6일부터 센터 제1교육장에서 예산에 거주하는 다문화여성을 대상으로 '우리 함께 해요.'라는 2022년 대인관계 향상프로그램을 했다.

이 프로그램은 다문화 여성이 관계의 소중함을 느끼고 함께 살아가야함을 이해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고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그림을 통한 자기소개를 하고 질문 카드를 뽑아 집단원이 질문을 하고 대답하며 집단원들 간 친밀감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그림카드 러미게임을 통해 자신의 있는 그대로 모습을 들어보기와 타인의 의견을 경청 하며 긍정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또 콜라주로 미래의 나의 모습을 그려보고 차례로 주인공이 돼 집단원은 나 전달법으로 주인공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3일 동안 하루 6시간으로 진행됐으며 중국, 베트남, 태국 출신 총 8명의 다문화이주여성이 참여하였다.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프로그램 담당교사는 "우리 함께 해요!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과 타인과 나의 차이점을 수용하고 친밀감을 높일 수 있었다"며"더 많은 다문화이주여성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적극적으로 자기를 개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성운봉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