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방 작은해에는 떡을 만들어 먹는다. |
남방에서 작은 해를 보내고 북방에서도 작은 해를 보내는데 시간 적으로는 서로 다르다고 한다. 남방의 작은 해는 섣달 24일이고 북방의 작은 해는 섣달 23일이라고 한다.
남방 작은 해 맥아와 좁쌀을 달여 만든 설탕 제품으로 판매기한이 가장 짧으며 단지 작은 해 전후에야 시판되는 사탕이다. 이런 종류의 사탕으로 부뚜막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부뚜막으로 끈적끈적하게 부뚜막 신의 입을 붙여서 하늘이 좋은 일을 말하고 하계에서 평안을 보호해달라고 한다고 한다.
남방 작은 해에는 떡을 만드는데 더 익숙하여 매년 작은 해에는 집집마다 떡을 쪄서 먹는 날이기도 하고 또한 하이난 사람들은 코코넛을 재료로 사용하여 코코넛 케이크를 만들어 먹고 복을 빈다고 한다.
북방 작은 해 저녁은 조왕야를 배웅한다는 뜻으로 만두를 먹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민간에서는 매년 설 명절이 되면 만두는 더욱 제철에 없어서는 안 될 진미가 된다고 한다.
관동 엿은 조왕탕 큰 덩어리 엿으로 일년 중 오직 작은 해 전후에만 판매할 수 있고 광동 엿은 좁쌀, 맥아를 달여 만든 엿으로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고 한다.
산동성 루시 지역 민간에서는 매년 섣달 23일은 집집마다 찰떡을 쪄서 떡을 먹는 날로 조왕의 입에 달라붙어 하늘이 좋은 일을 말하고 나쁜 일을 말하지 않도록 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찰떡은 황 미, 대추 등을 원료로 하여 고소하고 쫄깃하며 입안이 부드러우며 해마다 높아진다는 길경의 뜻을 취한다고 한다. 한영란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