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가족센터는 한국문화 체험과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결혼이민자의 한국문화 적응 지원하기 위해 결혼이민자 나눔봉사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나눔봉사단은 앙금떡케이크 만들기, 꽃송편 만들기, 전통공예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봉사물품을 만들고 재능기부도 진행하며, 10월에는 봉사단원들과 함께 한국문화체험을 위한 전주한옥마을 나들이도 진행할 예정이다.
봉사활동의 어원은 '자유의지'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볼런터리즘(Voluntarism)이라고 표현하며,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을 볼런티어(Volunteer), 봉사활동이란 자발적인 의적인 의지로 남을 돕는 것을 말한다.
자원봉사(自願奉仕)는 사회 또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일을 자기 의지로 하는 것을 말하며, 자원봉사에 임하는 사람은 다양한 형태로 보상을 받는다.
예를 들어 보람이나 경험 등의 정신적 보상이나 교통비나 식사비, 소정의 활동비 등을 받는 금전적 보상이 있을 수 있으며,그 밖에도 취업 또는 진학에 도움이 되는 경력을 쌓기 위한 목적에서 자원봉사를 하기도 한다.
어떤 기준으로 하는 자원봉사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나눌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피루자 명예기자(우즈베키스탄)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