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다문화] 베트남의 언어

  • 글자크기 설정

베트남문자
베트남문자


베트남에는 54개의 민족이 있으며, 그 중 KINH(낀)족이 90% 정도로 대다수를 차지한다. 현재 사용하는 베트남어 는 바로 KINH족의 언어이며 표준어다.

수도 하노이의 방언이 표준어이지만, 오늘날 남부인 호치민 방언 또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실제로 호치민 출신이 국영 방송 아나운서로 많이 채용되고 있다.

베트남어의 방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하노이를 중심으로 하는 북부 방언, 후에 를 중심으로 하는 중부 방언, 그리고 호치민을 중심으로 하는 남부 방언이다.

과거에는 고유한 문자가 없어 중국의 한문을 오랫동안 사용하였으나, 10-12세기경에는 고유어를 표기하기 위해 한자에 기초를 둔 문자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했다.

오늘날의 베트남 공식 문자 (쯔꾸옥응으)는 17세기 프랑스 선교사 알렉상드르 드 로드(Alexandre de Rhodes)가 베트남어를 라틴문자로 표기하는 베트남어의 로마자 표기법이다.

여기에 강세와 발음기호를 로마자에서 기반하여 넣었다. 20세기 초 프랑스 식민지 시절에 정리되어 현재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베트남의 역사를 크게 요약하여 말하기를 선사 이래 중국 지배 천년, 프랑스 지배 백년, 남북전쟁 20년을 겪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베트남어도 외세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결국 베트남 특유의 문자 체계가 되었다. 도지선 명예기자(베트남)



사진설명= 베트남문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