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다문화]양고기를 먹으면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요?

  • 글자크기 설정

양고기는 돼지고기보다 부드럽고, 돼지고기나 소고기보다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다고 한다.

한의학에서 보면 양고기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기운을 보충하고 추위를 물리치며 위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비장과 위허로 인한 메스꺼움, 체중, 오한 등의 증상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허리와 무릎의 쓰림과 허약, 냉통 등의 증상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신장 양 결핍으로 영양학적 관점에서 볼 때, 양고기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칼슘, 인, 철, 비타민B, 비타민A, 니아신 및 기타 성분이 풍부하여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으며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고 감기로부터 보호한다고 한다.

그러나 양고기는 따뜻한 음식이므로 너무 많이 먹으면 쉽게 내부 발열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발열, 치통, 입과 혀의 염증 등 내부 발열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한다. 여름과 가을에는 기후가 덥고 건조할 때 양고기를 먹는 것은 적합하지 않으며 추운 겨울에 양고기를 먹으면 기를 보충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추위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한다. 양고기는 신장을 튼튼하게 하고 양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남성이 먹기게 적합하다고 하지만 혈중 지질이 높은 사람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고 한다.

양고를 먹을 때 금기 사항이 있다는데 호박, 수박, 회, 차, 식초, 배, 죽순과 함께 먹을 수 없으며, 음허증, 화과다증, 급성 통풍이 있은 사람은 양고기를 먹을 수 없다고 한다. 한영란 명예기자 (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