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다문화] 중국 전통 매듭

  • 글자크기 설정

홍성군다문화
중국 전통 매듭
중국 매듭은 중국 특유의 손뜨개 공예품으로 그것이 보여주는 섬세함과 지혜는 바로 중국 고대 문명의 한 측면이다. 원래는 구석기 시대의 봉의로 매듭을 짓다가 한나라의 의례기록으로 발전하여 오늘날의 장식공예로 발전하였다고 한다.

중국 매듭이 보여주는 감정과 지혜는 고대 중국 문명의 문화 지식이며, 인류의 세대에 걸쳐 번성하는 은유이며, 수학의 신비를 보여주는 게임이기도 하다. 복잡하고 미묘한 곡선을 가지면서도 가장 단순한 2차원 선으로 환원할 수 있다. 우아하고 고상한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초기 인간 생활의 기본 도구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중국의 매듭은 조상들이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밧줄을 묶는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고대에는 배듭 밧줄을 사용하여 통치했으며 후세의 성인들은 서지 계약으로 그것을 변경했다고 한다. 역사의 변화에 따라 매듭을 짓는 기술은 글로 대체되었으나 매듭 예술은 사라지지 않고 여러 가지 모양의 액세서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고전 문학에서 매듭은 젊은 남녀의 끈끈한 정을 상징해 왔으며, 인간의 정서가 얼마나 다채로우면 매듭은 기나긴 진화의 과정에서 너무나 끊임없이 변화한다고 한다. 매듭은 긴 변천 과정에서 다감한 사람들에 의해 여러 가지 정서적 소망이 부여되였으며 토결은 중국어에서 구심성 집단을 가진 많은 중요한 일들은 거의 모두 결의, 결사, 결배, 동맹, 단결 등 '결'자로 비유한다. 그리고 남녀 간의 혼인 대사도 결혼, 결발, 결합 등'결'로 표현된다. 매듭은 사물의 시작이고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기 때문에 '결과', '끝'이 있다. '동심 매듭'은 영원한 사랑의 맹세를 표현하기 위해 남녀 간의 사랑의 증표가 되어왔으며 매듭 장식은 대중적으로 사랑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한다. 중국 매듭에 대한 연구는 청나라 때까지 이어져 대중적인 예술이 되었으며 대칭적이고 정교하여 중국의 유구한 역사를 대표할 수 있으며, 중국 전통 장식의 풍습과 미적 관념에 부합하기 때문에 중국 매듭이라고 불린다.

중국 매듭은 중국의 서화, 조각, 도자기, 반찬처럼 외국인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중화민족에 대한 중국의 대표성을 알 수 있으며 독톡한 동양적 운치, 다채로운 변화로 중국인들의 지혜와 깊은 문화적 저력을 잘 드러내고 있으며 베이징 올림픽 유치과정에서 중국은 중국 턴통문화의 상징으로 각 나라 친구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한다. 명예 기자 한영란 (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