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다문화] 중국의 국경절

  • 글자크기 설정

보령시다문화
중국 건국 75주년 경축
'국경(??)'이라는 단어는 원래 국가의 경사스러운 일을 의미한다. 중국 봉건 시대에는 국가의 경사는 황제의 즉위 등 황제와 관련된 일이 있었다. 그래서 고대의 국경절은 대부분 황제의 즉위일, 혼인일, 또는 생일을 기념하는 날로 불렸으며, 보통 이날에는 황제가 사면령을 내리고, 신하들에게 상을 내리며, 성대한 연회와 노래, 춤, 희곡 공연 등의 행사가 열려 국경의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중국의 국경일 어떻게 지정되는가? 현재 국경일의 유래, 의미, 행사 등 다음과 함께 알아보겠다. 중국 국경절의 유래는 1949년 10월 1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날은 중국 공산당이 중국 국민당을 상대로 한 내전을 승리로 이끌고 중화인민공화국이 공식적으로 수립된 날이다. 1949년 10월 1일, 마오쩌둥 주석은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을 선포했다. 이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과 중국 역사적 전환점을 기념하는 데서 중국의 새로운 정치 체제와 국가 체제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사건이었으며,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10월 1일이 국경절로 지정되었고 이때부터 국경절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적 축제 중 하나로 자리 잡았고 중국 인민은 완전한 의미의 국경절을 갖게 되었다.

국경절은 단순히 중국의 건국일을 기념하는 것이 아니라, 국경절은 중국 국민들에게 국가적 자부심을 고취하고, 사회적 단결과 애국심을 강화하는 중요한 날이다. 또한 중국 공산당의 지도력을 과시하는 중요한 행사이다. 국경절에는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와 의식이 진행하며 다양한 공식 행사와 축제도 열리다. 전국적으로 대규모 불꽃놀이, 문화 행사, 콘서트, 전시회 등이 열리며, 국경절에 중국 국민들은 '국경절 황금주(黃金周)'라는 긴 연휴에 많은 사람들이 국내외 여행을 떠나거나 가족과 함께 즐겁게 시간을 보낸다. 또한 국경절은 수많은 상점들이 세일을 진행하고, 중국 내 인기 관광지는 봄비며 중국 경제, 특히 관광업, 서비스업, 소매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중국 국경절은 신중국의 성립을 기념하는 날을 넘어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상징하며 과거 봉건 왕조의 국경과 달리, 현대 중국의 시작을 알리는 새로운 의미를 담고 중국의 국력 과시, 국민적 단결, 경제적 활발함을 상징하며, 중국 내외에서 큰 의미를 갖다. 한편, 2024년은 중국 건국 75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다. 2024년 국경절은 중요한 역사적 이정표로, 중국 정부와 국민이 지난 75년간의 발전과 성취를 기념하는 큰 의미를 지녔다. 천안문에서 열리는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와 다양한 국가적 행사는 중국의 군사력과 과학기술 발전, 정치적 안정성과 경제적 번영의 위상을 국제적으로 과시하는 중요한 행사로 전 세계의 주목을 불러일으켰다. 리메이펀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