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가족센터, ‘충청남도 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 지정 운영

  • 글자크기 설정

충청남도 가족센터 사진 (2)
충청남도 가족센터 사진
충청남도 가족센터(센터장 남부현)가 2025년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충청남도 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로 지정되어 운영된다. 이는 충청남도 내 다양한 가족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지원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지정은 도내 다양한가족 지원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운영하고자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충청남도 가족센터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사회적 통합을 돕기 위해 도내 다문화가족의 정착을 돕고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는 중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충청남도 가족센터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사회적 통합을 돕기 위해 도내 시·군 가족센터와 협력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충청남도의 특성과 지역사회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 실시로 ▲우수사례 발굴과 효율적인 운영 및 가족센터 프로그램의 상향 평준화를 위한 '다양한 가족지원사업 우수사례 및 성과보고회' ▲다문화(중도입국) 청소년 지역 문화 체험을 통한 한국 생활 적응 및 역량강화를 위한 '다문화가족(중도입국)자녀 적응지원사업' ▲외국인주민(다문화가족)의 안전의식 고취 및 안전 사고 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인 '외국인주민(다문화가족)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 도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 지원 및 관리충청남도 내 15개 시·군 가족센터와 협력하여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의 원활한 수행 지원으로 ▲종사자 전문성 강화를 위해 종사자의 역량 강화 및 센터·종사자 간 업무 추진 상황 공유, 상호협력을 위한 '직급·직무별 직원 역량강화 교육', '종사사 워크숍' ▲도내 활동 중인 상호문화이해 강사의 자질 및 교육능력 향상 지원을 위한 '상호문화이해 강사 역량강화'를 실시한다.

3. 중앙관리기관 및 관련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운영여성가족부 및 중앙관리기관과 도내 가족센터 간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여 정책적 지원과 사업 연계를 활성화하고,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다문화가족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4. 기타 충청남도 및 여성가족부의 정책적 요구사항 반영충청남도 및 여성가족부가 요구하는 다문화가족지원사업 관련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추진하기 위해 ▲다문화가족에게 생활정보를 지원하고 다양한 가족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사업으로 '多문화 수용성 증진 프로젝트' ▲다양한 가족 간 어울림의 장 마련 및 이해도 증진을 위한 '충남 다양한 가족축제'를 실시한다.

충청남도 가족센터 사진 (1)
충청남도 가족센터 사진
충청남도 가족센터 남부현 센터장은 "충청남도 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로서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앞으로도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자립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남 센터장은 "거점센터 운영을 통해 다문화가족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군 센터를 지원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촘촘한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특히, 종사자 역량강화, 다양한 가족 이해 증진 및 인식개선, 지역사회 내 다양한 가족 간의 교류와 화합을 위한 활동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청남도 가족센터는 이번 거점센터 운영을 계기로 다문화가족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족뿐만 아니라 충청남도 내 모든 가족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사회 통합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청남도 가족센터 다문화사업팀 김재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