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다문화] 부여군, 다문화가족 자녀성장 지원 ‘토닥토닥 마음여행’ 성료

  • 글자크기 설정

김채린 1
부여군 가족센터는 7월 19일부터 8월 9일까지 다문화가족 자녀와 부모를 대상으로 한 '토닥토닥 마음여행'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관계 향상과 상호이해를 목표로 총 4회에 걸쳐 진행됐다.

1회차에는 소가죽 지갑 만들기 체험을 통해 가족 구성원 각자의 성향과 소질을 탐색하며 서로의 마음과 생각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색상과 디자인을 직접 선택하고 꼼꼼히 작업하며 가족 간 대화를 나눴다.

김채린 2
2회차에는 토닥토닥심리연구소 김소희 소장이 강의를 맡아 부모와 자녀가 서로의 역할과 감정을 이해하는 법을 배웠다. 특히 갈등 상황에서 역할극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바꿔 체험하며 공감 능력을 키웠다.

3회차에는 마카롱 만들기 체험이 진행돼 참가자들이 각자의 개성과 취향을 살린 디저트를 직접 만들고 포장했다. 부모들은 자녀의 성장을 응원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마지막 4회차에는 부모·자녀 간 갈등관리와 의사소통 기술을 주제로 강의와 게임이 진행됐다. 풍선 옮기기, 종이컵을 가장 높이 쌓고 부수기, 의자 게임 등 협동심을 기르는 활동을 통해 서로의 장점과 어려움을 공유하며 관계를 돈독히 했다.

김채린 3
한 참가자는 "서로의 마음을 깊이 알게 되니 더 가까워진 것 같다"며 "앞으로도 가족끼리 더 자주 대화하고 싶다"고 전했다. 센터 관계자는 "작은 대화와 체험이 부모·자녀 관계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다시 느꼈다"며 "앞으로도 가족의 행복한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채린 명예기자 (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