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아침, 한국인들은 일찍 일어나서 한복을 입고 차례와 새해 인사를 준비한다·특히 지난 1년 내 결혼한 신혼부부는 이날 행사에서 거의 한복을 착용하며 설날에 시부모님을 방문 할 때는 며느리가 엄숙함을 나타내기 위해 한복을 입기도 한다. 한복은 한국인들의 전통 의상으로, 주요 명절에는 한국인들이 다양한 활동에 한복을 입는다. 이는 중국의 춘절도 예외는 아니다.
설날에는 떡국을 꼭 먹어야만 한 살을 더 먹는다고 믿는다. 흰색을 선호하는 한국인들은 새해 용돈을 하얀 봉투에 넣어서 준다. 물론 파랑, 분홍, 노랑 등 보기 좋은 색상들도 있다. 설날에는 한국 전통민속놀이가 많이 열리며, 그중 가장 오래된 것은 "윷놀이"이다. 게임의 도구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여 윷, 윷판, 그리고 말로 구성된다. 게임방법은 반원통형모양의 윷 (또는 렌틸콩) 네 개를 땅에 던지고, 착지한 후 나무 막대 모양으로 점수를 얻는다.
한국 예능을 보는 사람이라면 알 수 있지만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으며 장소에 제한받지 않는다.
중국에서 전통적으로 새해 첫날은 원래 음력 첫 번째 달의 첫날을 의미한다. 현대적 의미의 새해는 1949년 9월 27에 제정되었다. 중국인들은 춘절에 폭죽을 터뜨리며 새해를 맞이한다, 북부 지역에서는 새해 첫날에 만두를 만들어 먹는다. 특히 2024년 12월 4일 중국의 "춘절-전통 새해 축하의 중국 사회 관행"이 성공적으로 심사를 통과해 파라과이의 아순시온에서 열린 유네스코 무형 문화유산 대표 명단에 포함되면서 큰 자부심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모두에게 한국 설날 인사를 전합니다. 모두 안전하고 행복하시길 바라며 모든 소원이 이루어 지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최춘애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