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다문화] 생각 전환하기

  • 글자크기 설정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습관처럼 자신도 모르게 자신과 타인에게 “덕분에...”라는 긍정적인 마음에 고마움과 감사로 살아가거나 “때문에...”라는 부정적인 마음으로 원망과 비난하는 모습으로 살아간다.

미국 위스콘신대학에서 각자의 성정발전을 위해 여러 모임을 만들었다고 한다. 한 모임에서는 정기적으로 모여 각자가 쓴 글에 대해서 서로 비평과 문제점만 말하였으며 그로인해 모임은 언제나 얼굴을 붉히는 가운데서 진행이 되었고, 다른 모임에서는 상대에게 좋은 부분을 찾아서 격려해주고 칭찬하는 모임으로 진행되었다고 한다.

우리에게는 보통 95%의 좋은 점과 5%의 좋지 않은 점이 있다. 95%의 좋은 점을 보고 사는 이들은 매사에 긍정적이며, 자신감 있게 살아가고 타인에게 “덕분에...”의 마음으로 감사하며 살아가지만, 5%의 좋지 않은 점을 보고 살아가는 이들은 늘 부정적이며, 자신과 타인에게 불만을 가득 품고 “때문에...”라는 마음으로 원망하며 살아간다.

세상에는 완전한 사람은 없지만 자신의 5% 부족한 점을 바라보고 살기보다는 95%의 좋은 점을 바라보며 긍정적으로 살고, 상대방의 부족한 5%는 내가 가진 것으로 채워준다고 생각한다면 모두가 행복해질 것이다. 이처럼 “때문에...”의 부정적인 생각에서 “덕분에...”의 긍정적인 생각 전환하기가 시작된다면 우리 모두 100%의 행복한 인생이 될 것이다.

논산=신현복 명예기자(한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