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촨요리 중 하나인 ‘수자육편’(출처-중국주서울관광사무소) |
청나라 초기 산둥, 쓰촨, 광둥, 장쑤요리 등 기본 4대 요리 체계에서 청나라 말기에 8대 요리 체계로 형성됐다.
8대 요리 중 4개의 요리를 소개한다. 첫 번째 산둥요리는 북방에서 유일하게 8대 요리에 이름을 올렸다. 베이징 요리의 원형이자 중국 궁중요리의 기반으로 유구한 전통과 풍부한 조리기법을 가졌다. 구체적으로 공부채, 교동채, 제남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요리의 특징은 맛은 신선하고 부드러우며, 짠맛이 주를 이룬다. 바다가 인접해 있어 생선과 조개류 요리가 다양하다.
두 번째 쓰촨요리는 8대 요리 중 으뜸이다. 쓰촨성 청두지역과 충징지역이 본고장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향이 강한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매운 향신료를 많이 쓴다. 곡류나 채소, 닭, 오리를 주재료로 요리를 하며 대표 음식으로 라조기라고 불리는 고추닭이 있다.
세 번째 광둥요리는 차오산요리, 광푸요리라고도 부른다. 네발 달린 것이면 책상 빼고 무엇이든 요리로 만들어진다는 말이 나왔을 정도로 식재료가 다양하고 풍부하다. 식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내는데 기본을 두고 있어 요리 방법이 비교적 복잡하고 정교한 것이 특징이다.
네 번째 장쑤요리는 조림, 찜, 볶음 요리 등에 능하다. 제철 식재료의 맛을 살리며 음식을 담았을 때 형상과 색감의 조화를 중시한다. 맛이 신선하고 느끼하지 않으며, 국물을 활용하여 맛을 더하는 특징이 있다.
진항청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