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요리 중 하나인 ‘동파육’(출처-중국 주서울 관광사무소) |
첫 번째 저장요리는 중국 저장성지역에서 유래한 요리로 대표적인 음식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동파육이 있다. 저장요리는 산해진미의 식재료가 다양하고, 조리법이 잘 연구되어 섬세하고, 변화가 풍부하여 씹는 맛은 부드럽고 음식은 담백하다. 항방요리, 용방요리, 구요리, 닝보요리 등 4대 지방요리로 이뤄져 있다
두 번째 푸젠요리는 푸젠 성 지역의 고유음식이며 대표적인 음식으로 불도장, 제비집 수프, 여지육등이 있다. 푸젠요리는 신선하고 깔끔한 맛을 추구하며, 자연스러운 풍미에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바다와 인접해 해산물이 풍부하고 온난 다습한 아열대 기후로 올리브, 리치, 바나나 등 과일을 이용해 요리를 많이 한다. 중국에서 일찍이 해외로 이주한 사람들이 푸젠 출신이며, 해외에서 배운 조리법과 소스를 이용해 요리를 발전시켰다.
세 번째 후난요리는 사천요리와 더불어 고추를 많이 사용하는 중국식 매운 요리로 중국의 초대 주석인 마오쩌둥이 즐겨 먹은 가정식 중 훙사오러우 음식이 대표적이다. 칼칼한 고추의 본연의 맛을 좋아하고, 주로 고추절임이나 고추를 이용해 매운맛을 낸다.
네 번째 안후이요리는 바다와 단절되어 있어 산에서 채취한 산나물, 죽순, 버섯 등을 사용해 요리한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옌시엔구이위며, 특유의 냄새가 있어 사람들의 호불호가 갈리기도 한다.
진항청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