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다문화] 베트남 ‘논라’와 ‘쭈온쭈온’ 체험활동

  • 글자크기 설정

3월 논산(베트남)김지안 - 베트남의 논라와 쭈온쭈온 1
논산시가족센터는 3월 8일부터 12일까지 개최된 논산딸기축제의 체험 부스를 위해 야심차게 만들기 및 놀이 체험 활동을 준비했다.

“오늘, 우리 가족 다 함께 놀아볼까?” 라는 주제로 베트남 전통 모자(논라) 만들기와 전통 놀이 “쭈온쭈온”체험을 진행하였으며, 원활한 운영을 위해 베트남 결혼이주여성 자원봉사자들과 함께했다.

이와 함께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자원봉사자와 인터뷰 시간을 가졌다.

Q.봉사활동을 하게 된 계기는?

논산시가족센터에서 한국어교육을 비롯하여 한국 문화, 부모 교육 등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되었다. 센터 선생님 덕분에 한국어와 문화를 많이 알게 되어서 이번 부스 활동에 도움을 주고 싶었다.

3월 논산(베트남)김지안 - 베트남의 논라와 쭈온쭈온2
Q. 논라와 쭈온쭈온에 대해 설명을 한다면?

논라(NON LA)는 ‘잎으로 만든 모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바닥에서 꼭짓점까지 부드럽게 이어지는 완벽한 원뿔형 모양을 가지고 있다. 비나 햇볕을 피하기 위해 머리에 쓰는 갓이다.

쭈온쭈온(CHUON CHUON)은 베트남어로 ‘잠자리’라는 뜻이다. 대나무로 만든 잠자리를 손가락 끝이나 모서리 등에 올려두면 실제 잠자리가 앉아 있는 것처럼 까딱 까닥하며 움직이는데, 이는 균형을 잡는 놀이다. 손가락 뿐 아니라 이마, 턱, 손등 등 다양한 신체 부위를 이용할 수 있는데, 잠자리를 더 오랫동안 떨어뜨리지 않고 유지하는 사람이 이기게 되는 놀이다.

Q. 봉사활동에 대한 소감은?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베트남의 전통문화를 알려 뿌듯하고 센터 직원분들에게 도움이 된 것 같아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Q. 앞으로 계획은?

열심히 한국문화와 한국어를 배우고 아이들이 건강하고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고 싶다.

김지안 명예기자(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