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다문화] 상담통역사 양성교육 수강

  • 글자크기 설정

논산다문화
논산시가족센터(센터장 이진·건양대 교수) 러시아 통·번역사 소개로 충남 결혼이민자 통역사 양성교육을 수강하게 되었다.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비즈토크 다문화인재개발원이란 기관에서 강의해주셨으며, 6월 23일부터 7월 5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됐다.

사법, 상담, 노무 등 분야별로 교육이 개설되어 있었는데 평소 상담에 관심이 있어 상담통역사 교육을 선택하였다. 대면과 비대면 병행하여 진행했지만 아쉽게도 온라인교육만 수강하였다.

교육 과정 중에선 상담 이론과 통번역 실습이 사례별로 이루어졌는데 교육에 참가하는 많은 국적의 사람들이 보였으며 특히 일본, 중국 등 참가자들이 많았다.

교육을 수강하며 상담이론, 적극적 경청법, 통번역사의 자세뿐만 아니라 번역시 단어의 뜻뿐만이 아닌, 문장 전체의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제 통역의 원리를 조금이라도 알게 되어서 나중에 배운 것을 꼭 활용할 기회가 있을 것 이라 생각된다.

끝으로 다민족, 다문화, 다양성이란 단어가 자연스럽게 물들고 있는 이 한국사회에 다문화가족, 외국인 가족들이 인재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기회가 지속적으로 마련되길 바란다.

알리아 명예기자(키르기스스탄)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