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다문화]중국 도시 이름 속의 숫자

  • 글자크기 설정





중국에서 도시 이름에 숫자가 포함된 경우는 드물지만 몇몇 흥미로운 예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도시 이름에 포함된 숫자는 풍부한 역사와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고대 행정구역, 지리적 위치, 역사적 사건 또는 민간 전설에서 유래하고 있다.

첫 번째로 소개하는 에얼런호트는 내몽골자치구에 위치한 도시로 중국과 몽골의 국경에 위치한 중요한 도시다.

'에얼런'은 몽골어로 '풍부한 광산'을 의미하며, '호트'는 도시를 뜻한다. 에얼런호트는 풍부한 광산 자원과 국경 교역의 중심지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두 번째, 산먼시아로 허난성 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황하 중류에 있는 산먼협에서 이름을 따왔다. 산먼협은 황하의 흐름을 가로지르는 세 개의 섬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이 지역은 황하 유역의 중요한 수력발전소이자 문화 유적으로 유명하다.

세 번째, 스핑은 지린성 중부에 위치한 도시로, 중국 동북 지역의 중요한 산업 도시로 네 개의 평야가 만나는 지점이라는 의미로 이 지역은 네 방향으로 뻗은 교통로와 농업 생산의 중심지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네 번째, 오지산시는 하이난성 중앙에 위치한 도시로, 이름은 인근의 오지산(五指山)에서 유래한다. 오지산은 다섯 개의 봉우리가 마치 손가락처럼 보여 이름 붙여졌으며, 하이난의 자연 경관과 문화적 상징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다섯번째, 리우판수이는 구이저우성 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지형적 특징에서 유래한다. 리우판수이는 지형이 울창하고, 다수의 계곡과 평야가 있어 '여섯 개의 판(段)'으로 나뉘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지역은 풍부한 천연 자원과 다민족 문화가 공존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앞에서 거론된 도시 이름들은 중국의 광대한 땅과 깊은 역사, 다채로운 문화를 반영하며 각 도시의 독특한 특징과 중요성을 보여준다.백문연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댓글 0